본문 바로가기
주식콘텐츠

초보자들을 위한 주식하는 방법

by 제이케이크 2020. 10. 17.
반응형

초보자들을 위한 주식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부수입인데요 안전성은 높고 수익은 높은 주식이나 펀드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주식은 절대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이 기본이고 철저한 준비가 없으면 본전도 찾지 못하는게 주식인데요. 

 

주식을 시작하시기 전에 주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야겠죠. 이 포스팅은 주식을 하려는 자, 관심있는 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이란?

 

흔히 알고 있는 회사 즉,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 기업을 운영할 때 은행으로부터 받는 대출뿐 아니라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그 자금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그 이익으로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개념입니다. 

 

당연히 회사가 내가 투자한 돈으로 장사를 잘해서 이익을 내야 주식도 상승하겠죠. 하지만 회사가 아무리 잘한다해도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것도 알아는 두셔야합니다.

 

그럼 대체 주식을 어떻게 하라는거냐라고 하실텐데요. 간단합니다. 우리가 물건을 사고 파는 것처럼 주식이 오를 것 같을때 사고 내릴 것 같을 때 파는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가 물건을 살때 이 물건이 다른 물건에 비해 괜찮은가 따져보지 않나요? 마찬가지로 이 기업에 주식을 살 때 이 기업이 운영을 잘할만한 곳인가를 보면되겠군요.

초보자들을 위한 주식하는 방법.

위에서 말했듯이 우린 무언가를 살 때 고민을 하죠. 그럼 기업은 무엇을 봐야할까요?

 

1. 기업의 정보 파악.

처음부터 말이 딱딱한데 쉽게 말하면 내가 투자하려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는 알아야한다는 겁니다. 이 회사가 물건을 만들어서 파는 회사인지, 해외에서 물건을 사와서 국내에 판매하는 회사인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지 말입니다. 이게 가장 기초적이지만 보통 이건 뒤로하고 얼마나 벌어다 줄 회사인가를 먼저 보죠. 재밋는건 얼마를 벌어다 줄지를 예상이라도 해보려면 기업의 정보 파악은 당연한 것일텐데 많이 아쉽습니다.

 

2. 기업의 재무상태 파악.

주식을 팔 수 있는 회사는 국내든 국외든 상장한 법인회사만이 주식을 팔 수 있습니다. 흔히 코스피 코스닥하지요. 네이버에 검색하면 재무정보가 나오지만 그건 엄청나게 요약된 재무상태이므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아래 링크는 상장되 있는 법인회사들의 재무상태와 영업실적들을 기업정보를 볼 수 있는 엄청난 데이터가 들어있습니다. 주식 초보자들은 필수입니다.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3. 증권사선택

이건 주식할 때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추천하는 이유는 주식은 오르는건 엄~청 천천히 오르지만 내려가는건 훅! 내려가기 때문에 수수료라도 적게 드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이익을 갖고 손실도 최소화시키는 방법이 됩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요약해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정리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위 3가지 방법은 크나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물론 운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예측하지 못한 자연재해가 닥쳐서 큰 영향을 받는 업종들이 있죠. 코로나를 예를들면 상장한 패션업종의 회사들은 매출이 반으로 하락해 주식도 함께 하락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그렇지 않는 이상은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잔소리처럼 말한 기초정보, 재무상태 이 두가지는 필수인 셈이죠. 내 돈 주고 투자하는데 잃는다 생각하고 하는 것보다 얻어야겠다는 생각으로 투자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시대를 잘보는것도 중요합니다.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시장이 더 잘되면 어떻게해야할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