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콘텐츠

집마련 대출,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정리.

by 제이케이크 2020. 10. 18.
반응형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가정이 있는 분들과 이제 결혼해서 집을 구입하려는 목적이 있는 모든 분에게 해당하는데요. 간단하게 소개하면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면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특징은 대출 실행일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으로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①신청대상

 위에서 설명했듯이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고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이어야 합니다. 단, 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으로 2주택은 허용하며, 기존 주택은 대출 실행일로부터 2년 이내로 처분해야 하는 조건으로 가능합니다. 신혼인 경우 부부 합산 연 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본인과 배우자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신용정보 및 해제정보가 남아있는 경우는 취급 불가합니다.

 

첫 번째

연체나 대위변제 또는 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이고

 

두 번째

금융질서문란정보와 공공정보며

 

세 번째

신용회복지원등록 정보가 있는 경우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②대출 금리

 대출실행일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이고 우대금리로는 가족사랑우대금리 0.1p, 안심주머니앱에서 금리할인 쿠폰을 발급받은 경우 0.02%p, 취약계층 우대금리로는 한부모가구나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항목별로 0.4%p 금리우대가 가능합니다. 취약계층 우대금리 중 2가지를 선택할 수 있고 최대 0.8%p를 한도로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단, 취약계층 우대금리를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 시에만 적용하는데요.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여야 하고, 부부일 경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주택면적이 85m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m2) 이하여야 합니다.

 

가산금리가 따로 있는데요. 담보물 소재지가 투기지역인 경우에는 0.1%p가 가산금리로 부과됩니다.

단, 녹색 건축(예비)인증을 받은 경우는 투기지역 가산금리는 면제된다고 합니다. 본건 담보 주택 이외의 주택을 2년 이내 처분조건으로 구입용도 보금자리론을 신청하는 고객의 경우 고객이 약정한 기존주택의 처분기한에 따라 최대 0.2%p까지 부가 금리가 부과됩니다. 두 가지 경우를 살펴보면, 처부기한 1년 선택할 때 대출실행 시 기본금리 적용되고 1년 경과 시점에도 미처분 시 기본금리+가산금리 0.2%p가 되며, 2년 경과 시점에도 미처분 시에는 기한이익상실 처리됩니다. 또한, 처분기한 2년 선택할 때는 2년간 기본금리+가산금리 0.2%p가 되며, 2년 경과 시점에도 미처분 시 기한이익상실 처리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산금리를 적용받은 경우라도 중도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고 공사에 통지하는 경우에는 통지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부터 기 적용된 가산금리는 차감된다고 합니다. 대상 주택으로는 공부상 주택이어야하고 등기사항증명서와 건축물대장이 필요하며, 6억원 초과 주택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청약조정대상 지역 등 지역별 유의사항은 담보 주택 소재지가 청약조정대상지역인 경우, 보금자리론 LTV/DTI가 조정됩니다. 여기서 청약조정대상지역이란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를 포함합니다. 보금자리론의 LTV/DTI 조정을 설명하기 전에 LTV와 DTI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LTV란 'Loan To Value ratio'로 주택담보대출비율을 말하는데요. 부동산을 담보로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고자 할 때 건물가치 대비 최대 대출 가능한 한도라는 뜻입니다.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은 LTV가 실수요자 기준 청약조정대상지역은 70이고 기본은 60이라고 합니다. 기타지역은 실수요자 불문하고 LTV 70이라고 합니다. DTI는 'Debt To Income'으로 총부채상환비율이라고 하는데요. 연간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보금자리론은 DTI 60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대상지역을 살펴보겠습니다.

 

투기지역은 서울 11개 구인 강남, 서초, 송파, 용산, 성동, 노원, 마포, 양천, 영등포, 강서와 세종시이고, 투기과열지구는 서울 전역 25개 구와 경기 과천시, 경기 성남 분당구, 대구 수성구, 세종시이며, 청약조정대상지역은 서울 전역 25개 구와 세종시, 경기 7개 시인 하남, 고양, 화성, 남양주, 과천, 성남, 광명이고, 부산 7개 구인 해운대와 연제, 수영, 동래, 남, 부산진, 기장구입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예정지역으로 한정한다고 합니다. 실수요자 충족 조건은 주택가격이 5억원 이하여야하고, 주택보유 수는 본건 담보 주택을 제외하고 다른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자이어야 합니다. 잔금 대출의 경우 위 LTV/DTI와 같습니다.

 

③대출 기간

10년과 15년, 20년, 30년으로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④상황방식

보금자리론의 상환 방식은 매월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과 체감식(원금 균등)분활상환, 체증식분활상환(만 40세 미만인 경우)에 한하여 선택 가능하고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은 원금과 이자의 합계금액이 매월 일정하게 납부되도록 만든 방식으로 초기 회차에 상환하는 금액에는 이자가 많고 원금이 적지만 회차가 지날수록 이자금액이 적어지고 원금회수가 많아지는 방법입니다.

 

체감식(원금균등)분할상환은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에 따라 균등하게 나누어 매월 일정한 원금을 상환하고 이자는 매월 원금 상환으로 인해 줄어든 대출잔액에 대해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체증식분할상환은 원리금 상환기간 중에 상환 회차별 상환금액이 증가하는 방식으로 초기 상환금액은 적고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금액을 늘려가게 됩니다. 거치기간(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은 없고, 조기(중도)상환 수수료는 2015년 3월 2일 이후 실행 건에 대해 최대 3년, 최대 요율 1.2% 잔여일수에 따라 일할 계산되어 감소하는 슬라이딩 방식입니다.

 

⑤소득증빙

소득 증빙 방법은 소득 발생 기간이 현재 유지 중인 소득원을 기준으로 최소 1개월 이상이어야 인정 가능합니다.

 

 소득종류에 따라 방법이 각각 다른데요. 근로소득의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소득확인증명서(ISA용)이 필요합니다.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나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인 재직회사가 확인날인한 급여명세표와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등이 증빙서류로 필요합니다. 사업소득은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소득확인증명서(ISA용)이나 연말정산용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거주자의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가 필요하고 연금소득자의 경우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등이 필요하며, 추정소득은 연금산정용 사입내역 확인서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와 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소득공제는 소득세법 52조에 따른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가능하고 소득공제 관련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에 문의해야 합니다. 입주자 전용 보금자리론은 2016년 12월 31일 전에 분양공고 사업장의 잔금대출 이용자가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DTI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보금자리론입니다. 다만, 담보 주택소재지가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대상지역이고 실수요자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DTI를 10% 차감 적용합니다. DTI는 80% 이내까지 허용한다고 합니다. 2016년 12월 31일까지 분양 공고된 사업장으로 사용승인 완료되고, 신청인이 최초 입주예정자(등기사항전부증명서상 최초의 소유권자)이어야 하며, 자금 용도는 구입용도만 가능합니다.

 

 

⑥취급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BNK부산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롯데손해보험

삼성생명

저축은행중앙회

국제저축은행

대명저축은행

THE-K

DB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OSB저축은행

진주저축은행

청주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평택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여기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에 대한 정리였는데요 후 제가 쓰고도 복잡하네요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정리

저번 포스팅에 이어 대출 관련된 글을 한 번 더 쓰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집값이 지역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집 구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또 개인의 자금으로는 구입하기가 매우 어려운�

edpinfo.tistory.com

 

 

햇살론서민대출,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 자격조건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중인 서민금융지원상품 중에서도 최근 저금리 대환대출과 생계자금 대출이 동시에 가능한 상품으로 햇살론에 이목��

edpinfo.tistory.com

 

 

하나카드해지 방법, 아주 간단합니다

적당한 신용카드의 사용은 신용등급에 유리하지만 자신의 소득보다 많은 사용량은 오히려 신용도를 떨어지게 합니다. 따라서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면서 적절한 신용카드 사용이 중요한데요.

edpinf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