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콘텐츠

이해하기 쉬운 부가세 계산 방법

by 제이케이크 2020. 10. 11.
반응형

대한민국에서 개인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세금문제를 피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을 시작하기전이나 후에도 기본적으로 어떤 세금신고를 해야하는지는 알고 시작해야합니다.

 

사업이라는게 이익을 위해서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각자에 맞는 업종에 따라 장사만해도 바빠 죽겠는데 세금까지 신경써야하고 전문가도 아닌데 뭘 어떻게해야하는지도 알지 못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물론 회사에 재무팀이나 경리부서가 있다면 그들이 알아서 처리하겠지만 그렇지 않는 이상은 알아서 해야하죠.

보통 세무사사무실이나 회계법인쪽에 맡기는 것이 인건비를 아끼고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대체 내가 어떤 세금신고를 해야하는지는 알고 납부해야 좀 덜 억울하지 않을까요? 안그래도 어려운 경쟁시대에 세금내는것도 힘든데 말이죠..

 

개인사업자가 매년 세금신고리스트

 

부가세 (10%)

부가세는 분기 및 반기 매출과 매입을 계산해서 내는 세금입니다. 

예를들어 6개월간 1억의 매출을 찍고 그 매출을 위해서 비용처리한 매입이 5천만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계산방식-

매출 공급가액 100,000,000 / 10,000,000

매입 공급가액  50,000,000 /   5,000,000

납부할 부가세                     5,000,000

 

이해되시나요? 위 방식은 이해를 위해 매우 간단하게 설명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그리 간단하지 않은게 세금인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아래 각 사항에 해당되는 숫자가 들어가야합니다. 물론 다 들어가야하는게 아니라 사업장에 맞게 들어가야한다는 뜻입니다.

부가세신고서양식

실제로 많은 사장님들이 이 양식을 보고 어려워하시는데 하나씩 다 보실 필요는 없다는것 알아주시면 되시고 자신이 영위하는 업종이 간단하지 않다하시면 전문가에게 맡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세금신고는 업종마다 다른데요 부가세는 모든 세금신고의 기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실적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세금납부를 하는 것인데요. 본 글에서는 부가세는 어떻게 계산되는지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글이고 상세한 것은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